마케팅

경영학에서의 마케팅

Ji_Ya 2020. 11. 4. 11:00

1. 3C

전략 수립에 앞서 진행되는 3C는 기업의 마케팅 환경 분석을 말하며 기업의 성장을 위해 자사와 고객, 경쟁사를 분석하는 것이다.

 

1) Customer (고객)

소비자가 제품이나 브랜드에 대해 어떤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주고객이 누구인가를 파악한다.

 

2) Company (회사)

SWOT 분석을 통해 기업 내외부 요인에 대한 분석 및 계획을 세운다.

S- Strengths 강점: 유리한 시장 점유율, 독점적 기술, 높은 생산성, 높은 직무 만족도, 자금조달 능력 등

W- Weaknesses 약점: 낙후된 설비, 낮은 브랜드 이미지, 협소한 제품군, 연구개발 능력 부족, 낮은 광고 효율 등

O- Opportunities 기회: 높은 경제 성장률, 신시장 등장, 낮은 진입 장벽, 경쟁 기업의 쇠퇴, 새로운 기술의 등장 등

T- Treats 위협: 새로운 경쟁 기업 출현, 경기 침체, 불리한 정책 및 제도 등

여기서 강점과 약점은 기업 내에서 통제할 수 있는 내부 요인이며, 기회와 위협은 직업 통제할 수 없는 외부 요인에 해당한다.

2가지씩 조합하여 다음과 같은 전략을 세울 수 있다.

S.O 전략: 강점을 가지고, 기회를 살리는 전략

S.T 전략: 강점을 가지고, 시장의 위협을 피하거나 최소화하는 전략

W.O 전략: 약점을 보완해 기회를 살리는 전략

W.T 전략: 약점을 보완하면서 위협을 회피하고 최소화하는 전략

 

3) Competitor 경쟁

 

2. STP

제품 시장을 세분화하고 표적시장을 선정한다. 마지막으로 각 제품에 대한 포지셔닝을 파악하는 절차를 거친다.

 

1) Segmentation 시장세분화

하나의 시장을 특성에 따라 나누는 것.

 

2) Targeting 표적시장선정

세분화된 시장 중에서 가장 매력적인 시장으로 선정된 것.

 

3) Positioning 제품 포지셔닝

소비자에게 이 제품이 어떤 제품인지 알리는 것.

 

3. 마케팅 믹스 4P

마케팅 믹스는 어떤 제품을 얼마에 판매할 것이며, 어떤 경로로 유통해서 어떻게 알릴 것인지 적절히 배합하여 정하는 것.

 

1) Product 제품

상품, 서비스, 포장, 디자인, 브랜드, 품질 등 기업이 생산하거나 서비스하는 제품을 포함하여 관련된 모든 혜택을 말한다.

 

2) Price 가격

정찰제, 할인, 신용, 할부 등 기업 제품의 가치를 측정하여 수치화한 것을 말한다.

 

3) Place 유통

유통 경로, 재고, 운송 등 제품과 고객이 접촉하도록 하기 위해서 제품 생산 과정에서부터 소비자에게 도달하기까지의 유통되는 경로를 관리하는 것을 말한다

 

4) Promotion 판매촉진

광고, PR, 인적 판매 등 원활한 의사소통을 통해 소비자의 구매를 이끌어내는 활동이다.